오스트리아에서 최근 육식 소비를 적극적으로 줄이는 식단이 대세로 떠올랐다고 코트라(KTORA)가 전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아이큐(Nielsen IQ)에서 유럽 13개국을 대상으로 시행한 ‘2020~2022년 식물성 기반 식품 시장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오스트리아 해당 시장의 규모는 1억유로(약 1470억원)로 집계되며, 전년 대비 8% 성장했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군은 대체유, 대체육, 요거트, 디저트류, 스프레드류 순이다.
오스트리아 채식 트렌드로는 전문 스타트업 제품의 선전을 들 수 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푸드 테크 스타트업 레보푸드(Revo Foods)가 대표적이다. 완두콩· 버섯 등을 기반으로 한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 해산물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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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3D 프린팅 기술 활용을 통해 실제 해산물의 외관과 식감을 구현해 주목받고 있다. 오스트리아 내에서는 주요 식품 유통망 기업을 통해 전국적으로 유통되고 있다.
그 밖에 프랑스 영국, 스페인 등을 포함한 유럽 15개국 시장에 진출해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3D 프린팅 연어 필레 및 문어 제품 외에 비건 참치·연어 스프레드 등이 있다.
또 다른 기업으로는 분다칸(Wunderkern)을 들 수 있는데, 이 기업은 가공 후 버려지는 과일 씨앗으로 대체유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일반 대체유 제품보다 더 친환경적이라는 점을 핵심 포인트로 내세운다. 씨앗 성분으로 만든 치즈, 스프레드, 오일 등도 함께 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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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J독일어
오스트리아 현지 독일어 학원 & 유학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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