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다가오는 국회의원 선거, 앞으로의 일정은? :: 총선 이야기

SMALL

2024년 4월 10일 국회의원 선거일을 기준으로 남은 공식 일정

여기서 주목할 점은 투표는 4월에 하지만 후보는 3월에 다 결정된다는 사실

 

 

2023/12/12 예비 후보 등록 시작
D-90

 

지난 해 12월부터 예비 후보는 사무소를 차리고 이름을 알릴 수 있었다. 본인 선거구 예비후보자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kjgerman.tistory.com/149

 

예비후보 접수 시작: 드러나는 후보자의 윤곽 :: 총선 이야기

며칠 전 12월 12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D-120'이 되어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고 본격적인 선거전의 막이 올랐다. 예비후보 등록 시점부터는 후보들이 출마 의사를 공식화하고 일정 범위 내의

kjgerman.tistory.com

 

http://info.nec.go.kr/main/showDocument.xhtml?electionId=0020240410&topMenuId=PC&secondMenuId=PCRI03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선거통계시스템 작업 안내 선거통계시스템의 안정적 서비스를 위한 서버점검 작업으로 일부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작업일시 2023. 9. 26.(화) 18:00 ~ 9. 27.(수) 09:00

info.nec.go.kr


 

2024/01/25 오늘
D-76

 

정당이 나눠지거나 새로운 정당이 생기는 등 선거 구도가 달라지고 있다. 각 정당은 공천 기준을 발표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3회 연속 패한 지역에는 전략공천을 발표했고 민주당은 만 45세 이하 후보에게 25% 가산점을 적용한다고 한다.


與공관위 “3회 연속 패배한 지역 전략공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올해 총선에서 재·보궐선거를 포함한 국회의원 선거에서 3회 연속 패배한 지역 등을 우선추천(전략공천) 대상 지역으로 정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의 대항마로 지목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이 출마 의사를 밝힌 인천 계양을과 서울 마포을 등이 해당한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23일 열린 공관위 두 번째 회의 뒤 “여야를 불문하고 과거 공천 사례를 살펴보면 후보자 선정 기준이 불분명하여 사천, 줄세우기 공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며 우선추천과 단수추천 지역 선정 기준을 발표했다. 우선추천은 공천 신청한 후보자가 아닌 다른 후보자를 공천하며, 단수추천은 후보자 중 1명을 즉시 공천하는 방식이다.

 

공관위는 우선추천 대상 지역으로 최근 3회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연속 패배한 지역 등을 꼽았다. 다만 장동혁 사무총장은 브리핑에서 “우선추천 지역 중에서도 후보들을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수추천 선정 기준은 복수의 신청자 중 신청자 1명이 경쟁력 평가 여론조사에서 다른 당 후보 대비 본선 경쟁력 지지율 격차가 10%포인트 이상 등인 경우로 정했다. 나머지 지역은 경선을 원칙으로 하되 공관위가 재적 3분의 2 이상 의결할 경우 예외를 둘 수 있도록 했다. 공관위 관계자는 “경선 과정에서 3회 이상 경고를 받은 경선 후보자는 그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경선 청년에 25% 가산…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제22대 총선 당내 경선에서 청년 정치인에게 주는 가점을 25%로 끌어올리기로 하면서 청년 정치인의 '원내 진입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는 기대와 '빛 좋은 개살구'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먼저 공관위는 지난 18일 여성, 청년, 장애인 후보자에 대해 심사점수의 25%를 가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세부 공천 기준은 국민 여론과 언론 등 다양한 방식을 수렴하기로 했다.

 

현행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관위는 여성, 노인, 장애인, 다문화이주민, 사무직당직자, 보좌진 및 당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해 심사결과의 10~25%의 범위 내에서 가산할 수 있다. 청년 후보자의 경우 선거일 기준으로 만 29세 이하는 25%를 가산하고, 만30세 이상부터 만35세 이하는 20%, 만36세 이상부터 만 42세까지는 15%, 만 43세 이상부터 만 45세까지는 10%를 가산하게 돼 있다.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청년 후보자도 나이에 따른 가산률 적용 범위를 두지 않고 25%로 고정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청년이면서 정치신인인 경우, 심사결과의 10~20%를 가산하는데 임혁백 공관위가 모든 청년 후보자들의 가산률을 25%로 고정하면 정치신인보다 단순한 나이로 따지는 청년 후보자가 더 많은 가산률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민주당이 규정하는 정치신인의 기준은 ▲당적을 불문하고 각급 선거에 후보자로 등록했던 자(비례대표 총선, 비례대표 지방의회 선거 후보자로 등록했지만 당선되지 않은 자는 제외) ▲공직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당내경선에 출마했던 자 ▲시·도당위원장 및 지역위원장을 제외한 인재들이다.

 

정치신인 가산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기준은 공관위와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확정되기 때문에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정치신인이 아닌 민주당의 3040 청년 후보들은 공관위의 가산률 상향으로 이득을 볼 가능성이 높다. 원래 본인이 받는 가산률보다 적게는 5%에서 많게는 15%까지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국민참여 공천제'를 만들겠다며 세부 기준을 세우고 있지만, 22대 총선 1년 전 민주당이 발표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선출 규정(안)'에 따르면 정치신인인 청년 후보자의 경우, 공천심사 적합도조사에서 2위 후보자보다 10%포인트 이상 우위에 있으면 단수 공천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특별당규에도 지역구 후보자 경선에서 2명 이상의 후보자가 추천을 신청한 경우, 1위 후보자가 정치신인인 청년후보자가 2위 후보자보다 심사총점 기준 30점 이상이거나 적합도조사 결과 10% 이상일 때 단수 공천할 수 있도록 했다.

 

공천심사는 서류심사·면접심사·여론조사를 통해 정체성, 기여도, 의정활동 능력, 도덕성, 당선가능성을 종합하여 심사하는데, 후보의 정체성 15%, 기여도 10%, 의정활동능력 10%, 도덕성 15%, 당선가능성(공천적합도조사) 40%, 면접 10%를 반영한다. 다만, 정치신인이나 청년 후보자에 대한 가산률을 상향하는 것도 좋지만 이들이 지역구 선거에서 도전하는 구조가 너무 불리하기 때문에 큰 도움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출마를 준비하는 한 청년 예비후보자는 24일 <메트로경제신문> 과의 통화에서 "도전자는 지역의 당원 데이터베이스를 열람하는 것도 어렵고, 인력을 구하기도 어렵고, 재정적인 부분도 힘들고,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며 "임혁백 공관위가 청년 정치인들이 국회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 수 있도록 기준을 제도화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위원장


 

2024/03/01 쯤 후보자 경선 (일정 확정x)
D-40

 

대략 3월 초부터 후보자를 결정하는 당내 경선이 시작된다.

 


2024/03/21 ~ 03/22 후보자 등록 신청
D-20

 

공천을 받은 후보가 선관위에 최종 후보로 등록하는 시기이다. 이 시점 이후부터 후보 선발이 확정된다.

 


2024/03/24 선거 기간 게시일
D-17

 

공식 선거 운동을 시작하는 날이며 04/09 까지 진행된다.

SMALL

2024/04/05 ~ 04/06 사전 투표
D-5

 

이틀동안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전 투표가 진행된다.

 


2024/04/10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D-Day

 

선거 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가 진행된다. 개표는 투표 종료 이후 즉시 시작된다.

 


 

부록

국회의원이 되기 위한 방법 및 비용

 

https://kjgerman.tistory.com/141

 

국회의원이 되기 위한 방법 및 비용 :: 총선이야기

2024년 4월에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까지 벌써 6개월도 남지 않게 되었다. 최근 "차라리 내가 하는게 낫겠다." 또는 소위 "꿀 빠는" 직업이라는 이미지로 전락한 국회의원, 진짜로 내가 하

kjgerman.tistory.com

 

비례대표제란 무엇인가... 준연동형? 변동형?

 

https://kjgerman.tistory.com/140

 

비례대표제란 무엇인가... 준연동형? 변동형? :: 총선이야기

다가오는 2024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기존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서 변동형 비례대표제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되고 있다. 대체 비례대표제란 무엇일까? 비례대표제(比例代表

kjgerman.tistory.com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