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J독일어]

[KJ독일어] 독일어 숫자 & 날짜 (기초부터 차근차근)

SMALL

독일어 숫자 & 날짜

독일어의 수 표현

 

독일어의 기본수 표현은 1부터 10까지를 바탕으로 합성해 나간다.

 

숫자 독일어
0 null
1 eins
2 zwei
3 drei
4 vier
5 fünf
6 sechs
7 sieben
8 acht
9 neun
10 zehn
11 elf
12 zwölf
13 dreizehn
14 vierzehn
15 fünfzehn
16 sechzehn
17 siebzehn
18 achtzehn
19 neunzehn
20 zwanzig
30 dreißig
40 vierzig
50 fünfzig
60 sechzig
70 siebzig
80 achtzig
90 neunzig
100 einhundert
1 000 eintausend
10 000 zehntausend
100 000 hunderttausend
1 000 000 eine Million

 

수를 독일어로 표현할 때는 1부터 10을 기본 어휘로 삼고 그 이후의 수는 합성해 나가면서 표현한다. 11과 12의 수 표현은 이 방식에 적용되지 않는 독립적인 어휘이다. 13부터 19까지 표현할 때는 1 단위 수 표현을 앞에 두고 zehn을 뒤에 두면서 합성한다. 이때 sechs에서는 s를, sieben에서는 en을 뺀다. 글말 텍스트에서 수 표현을 적을 때 1부터 12까지는 eins, zwei, drei, .... zwölf 등 독일어 낱말로 쓰고 13부터는 아라비아 숫자로 쓴다.

 

아울러 수 2에 대한 표현 zwei와 수 3에 대한 표현 drei는 모음의 발음이 같아 일상의 입말에서는 혼동을 피하기 위해 종종 zwei 대신 zwo로 표현하기도 한다. 20부터 90까지는 zig가 붙는데 예외로 30에서는 ßig가 붙는다. 수 표현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부분은 두 자리 숫자를 읽을 때이다. 예를 들어 수 27은 우리말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십진법에 따라 ‘이십칠’로 읽으나 독일 사람들은 ‘칠 그리고 이십’에 해당하는 ‘siebenundzwanzig’로 읽는다.

 

출처: 네이버

 

수 1은 eins이지만 21부터 두 자릿수를 표현할 때 나타나는 1은 ein이 된다. 즉 21은 einundzwanzig”이고 31은 einunddreißig이다. 수 표현을 글로 쓸 때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아무리 길어도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다. 예컨대 ‘51394’를 독일어로 읽고 쓸 때 ‘einundfünfzigtausenddreihundertvierundneunzig’로 표현한다. 백만 단위에 가서야 띄어쓰기 시작한다.

 

백만을 뜻하는 독일어 ‘Million’은 여성명사이기에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쓴다. 아울러 그 앞에 eins대신 부정관사 eine를 붙이면 ‘eine Million’(백만)이 되고, zwei를 붙이면 ‘zwei Millionen’(이백만)이 된다. 120만을 독일어로 표현하면 ‘eine Million zweihunderttausend’가 된다. 10억은 ‘eine Milliarde’이고, 1조는 ‘eine Billion’이다.

 

천 단위 이상의 수를 아라비아 숫자로 적을 경우 혼동을 피하기 위해 천 단위 씩 띄어쓰기를 하거나 마침표를 찍기도 한다. 그 점이 쉼표를 찍는 우리나라의 경우와 다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쓰는 1,200,000을 독일식으로 쓰면 ‘1 200 000’이나 ‘1.200.000’이 된다. 또한 우리의 소수점은 독일에서는 쉼표로 표현된다.  즉 독일 사람들은 우리처럼 ‘0.5’, ‘1.7’로 쓰지 않고 ‘0,5’, ‘1,7’로 쓰면서 그것을 각각 ‘null Komma fünf’, ‘eins Komma sieben’으로 읽는다.

SMALL

 

독일어의 요일명

 

독일에서는 요일명의 쓰임이 많다. 독일 사람들은 월요일을 한 주의 시작으로 보고 일요일을 끝으로 본다. 따라서 우리의 달력이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배열이 되어 있는데 반해 독일 달력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배열이 되어 있다.

 

한국어 독일어
월요일 Montag
화요일 Dienstag
수요일 Mittwoch
목요일 Donnerstag
금요일 Freitag
토요일 Samstag
일요일 Sonntag

 

독일 북부와 중부 지역에서는 토요일을 ‘Samstag’ 대신 ‘Sonnabend’라 부르기도 한다. 요일명은 모두 남성 명사이다. 첫 글자를 소문자로 쓰고 낱말의 끝에 s를 붙이면 각각 ‘~요일마다’ 뜻을 가진 부사가 된다. montags, dienstags, mittwochs, donnerstags, freitags, samstags, sonntags는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표현할 때 쓰는 부사이고, 일회적인 일을 표현할 때는 전치사와 정관사의 결합형 am과 요일명을 결합시켜 ‘am Montag’(월요일에), ‘am Dienstag’(화요일에)과 같은 식으로 쓴다.

 


 

독일어의 월명

 

독일에서는 대부분의 나라에서와 마찬가지로 12개 달로 이루어진 달력을 쓰고 있다.

 

한국어 독일어
1월 Januar
2월 Februar
3월 März
4월 April
5월 Mai
6월 Juni
7월 Juli
8월 August
9월 September
10월 Oktober
11월 November
12월 Dezember

 

월명은 모두 남성 명사이다. ‘~월에’와 같은 표현을 할 경우에는 전치사와 정관사의 결합형 im을 월명 앞에 붙이면 된다. 즉 ‘im Januar’는 ‘1월에’가 되고, ‘im Oktober’는 ‘10월에’가 된다.

 


 

독일어의 시간대 지칭어

 

한국어 독일어
아침 Morgen
오전 Vormittag
정오 Mittag
오후 Nachmittag
저녁 Abend
Nacht
자정 Mitternacht

 

이 시간대 지칭어는 전부 명사로서 대문자로 시작한다. 이것을 ‘아침에’, ‘오전에’, ‘저녁때’ 등의 부사로 쓸 경우에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뒤에 s를 붙인다. 따라서 위의 시간대 명사를 부사로 만들면 각각 ‘morgens, vormittags, mittags, nachmittags, abends, nachts, mitternachts’가 된다.

 

다만 새벽에 해당하는 명사 ‘Morgenfrühe’는 그에 해당하는 부사를 ‘frühmorgens’로 쓴다. 일반적으로 이런 부사는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표현할 때 쓰고, 그렇지 않고 일회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표현할 경우에는 전치사와 정관사의 결합형 am을 명사 앞에 두고 ‘am Vormittag’(오전에), ‘am Abend’(저녁때)처럼 표현한다. 단지 ‘밤에’를 표현할 때는 전치사 'in'을 가지고 ‘in der Nacht’로 쓴다.

 


 

독일어의 날과 해의 지칭어

 

독일어의 날과 해를 가리키는 표현들은 한 낱말로 된 것도 있고 합성어로 된 것도 있으며 두 낱말 이상이 결합해서 된 것도 있다.

 

한국어 독일어
오늘 heute
내일 morgen
모레 übermorgen
어제 gestern
그제 vorgestern
올해 dieses Jahr
내년 nächstes Jahr
후년 übernächstes Jahr
작년 letztes Jahr
재작년 vorletztes Jahr

 

그 이상의 시점을 가리킬 때는 전치사 vor와 in을 가지고 전과 후를 표현한다. 예를 들어 3일 전은 ‘vor drei Tagen’, 4일 후는 ‘in vier Tagen’으로, 5년 전은 ‘vor fünf Jahren’, 6년 후는 ‘in sechs Jahren’ 등으로 표현한다.

 

⬇️독일어 수업, 유학 및 기타 문의는 kjgerman.imweb.me 로 부탁드립니다⬇️

kjgerman.imweb.me

 

KJ독일어

오스트리아 현지 독일어 학원 & 유학 컨설턴트

kjgerman.imweb.me

KJ독일어

오스트리아 현지 독일어 학원 & 유학 컨설턴트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