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스트리아 여행]

[오스트리아 여행] 비엔나(빈) 대중교통 한 눈에 알아보기

SMALL

 

비엔나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지하철(U-Bahn), 트램(Straßenbahn), 버스(Bus), 급행열차(Schnellbahn/S-Bahn), 광역철도(Regionalzug)로 체계를 이룬다. 그 중 지하철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시기부터 계획은 잡혀 있었으나, 세계 대전을 거치면서 미뤄진 끝에 1978년, 유럽 국가 중 비교적 늦게 개통했다. 비엔나의 트램(노면전차)망은 세계 최대 규모이며, 광역철도는 오스트리아 인근 국가로도 연결된다. 한국으로 치면 수도권 전철을 타서 춘천, 아산 등과 같은 다른 도시로 이동이 가능한데, 이 도착지들이 해외에 있다는 것이다.

 

비엔나는 앞서 언급한 듯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온난한 기후와 뛰어난 치안, 울창한 가로수가 잘 가꾸어진 깨끗한 거리 환경을 자랑하며, 거리 곳곳에는 유럽 예술의 중심지답게 각종 문화 시설이 즐비하여 시민들의 문화적 수준을 높여주고 있다. 도시 구획과 도로 정비도 굉장히 깔끔하여 교통체증이 심하지 않으며, 대중교통 특히 트램의 노선망이 우수하여 굳이 자차가 없어도 도시 어디든 갈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실제 2019년 비엔나 도시 통계에 따르면 이동수단 이용률은 Walking(도보) 30%, Public Transportation(대중교통) 38%, Cycling(자전거) 7%에 비해 Driving(자동차)는 25%에 그쳤으며, 주민 100명당 자동차 소유대수는 37대로 아주 낮다. 게다가 공원과 같은 녹지가 도시 면적의 50% 가까이나 된다.

 

서울에 비해서는 작은 도시이기 때문에 여타 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오밀조밀한 도시에 5개의 지하철 라인, 129개의 버스 노선, 28개 트램 라인(지하철: 109역, 버스: 4230정거장, 트램: 1051역)으로 각 역 간의 거리가 서울에 비해 굉장히 짧은 편이고 배차도 러시아워(rush hour) 기준 약 3분으로 상당히 자주 있다. 시내 중심부의 경우 도보 5~10분 간격으로 역을 발견할 수 있기에 1~2역 정도는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다.

 

 

비엔나 시 대중교통 티켓 구매방법은?

https://kjgerman.tistory.com/entry/%EC%98%A4%EC%8A%A4%ED%8A%B8%EB%A6%AC%EC%95%84-%EC%97%AC%ED%96%89-%EB%B9%84%EC%97%94%EB%82%98-%EB%8C%80%EC%A4%91%EA%B5%90%ED%86%B5-Wien-Mobil-%EC%96%B4%ED%94%8C-%ED%95%98%EB%82%98%EB%A1%9C

 


지하철

현재 비엔나 시 지하철 노선도

 

비엔나 시의 지하철은 현재 총 5개의 노선(U1, U2, U3, U4, U6)으로 이루어져 있다. 숫자 앞에 표기된 U는 지하철의 독일어 단어 U-Bahn의 약자이며, 버스, 트램, 급행열차 노선과 쉽게 구별할 수 있게 되어있다. 또한 서울 지하철과 같이 지하철 노선마다 고유의 색이 있다. 따라서 노선 번호를 잊거나, 독일어로 된 역 이름이 익숙하지 않더라도 쉽게 도착지를 찾을 수 있다. 이는 당연한 것 같지만, 많은 유럽 국가에 갖춰지지 않은 시스템이기 때문에 비엔나 시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서울과 마찬가지로 비엔나 지하철 노선은 아주 잘 계획되었다고 할 수 있다. 지하철을 이용하면 도시의 모든 곳을 쉽게 갈 수 있기 때문이다. 1호선(U1)은 시내를 관통하며 비엔나 남쪽과 북동쪽을 연결하고, 2호선(U2)은 1구를 감싸며 도나우강을 따라간다. 3호선(U3)은 비엔나를 가로질러 동과 서를 연결하고, 4호선(U4)은 서쪽에서 1구 쪽 방향으로 시내를 한 바퀴 돌고 북쪽까지 뻗어있으며, 6호선(U6)을 이용하면 비엔나 서쪽 외곽을 쉽게 다닐 수 있다. 도시 크기에 비해 노선 개수는 많다고 볼 수 있다. 덕분에 대중교통 이용 시 최소한의 환승으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고, 30분 이상 소요되는 경우는 비엔나 끝에서 반대 끝이 아니라면 거의 없다.

 

위를 보면 지하철 5호선이 없다는 것을 볼 수 있다. 5호선은 지하철 도입 시 계획했으나 취소되어,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았고, 최근 노선 추가 및 확장이 결정되어 공사 중이다. 약 2030년 쯤, 완공 예정으로 전해져 있다.

 

확장 후의 지하철 노선도


비엔나 시 대중교통 티켓 구매방법은?

https://kjgerman.tistory.com/entry/%EC%98%A4%EC%8A%A4%ED%8A%B8%EB%A6%AC%EC%95%84-%EC%97%AC%ED%96%89-%EB%B9%84%EC%97%94%EB%82%98-%EB%8C%80%EC%A4%91%EA%B5%90%ED%86%B5-Wien-Mobil-%EC%96%B4%ED%94%8C-%ED%95%98%EB%82%98%EB%A1%9C

 

⬇️독일어 수업, 유학 및 기타 문의는 kjgerman.imweb.me 로 부탁드립니다⬇️

kjgerman.imweb.me

 

KJ독일어

오스트리아 현지 독일어 학원 & 유학 컨설턴트

kjgerman.imweb.me

KJ독일어

오스트리아 현지 독일어 학원 & 유학 컨설턴트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