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국회의원 선거] 국회의원 300석은 어떻게 결정될까? :: 총선 이야기

SMALL

국회의원 선거 제도는 왜 이렇게 복잡할까요? 국회의원 300석이 결정되는 방식을 쉽게 알려 드릴게요.

Q. 국회의원 투표를 어떻게 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해요.

투표 용지 2장을 받았을 거예요. 지역구 후보 이름이 적힌 투표 용지 1장, 정당 이름이 적힌 투표 용지 1장이에요.

지역구 투표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어 당선된 사람이 지역구 의원, 정당 득표율에 따라 당선된 의원이 비례대표 의원이에요.

제21대 국회의원 300석은:

✔︎ 지역구 의원 253석 &

✔︎ 비례대표 의원 47석

으로 구성돼 있어요 🏛

Q.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 의원은 어떻게 달라요?

지역구 의원은 특정 지역에서 유권자의 지지를 얻어서 당선된 의원이에요. 지역마다 후보가 다르고 출마 지역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으면 당선돼요.

투표에서 사용되는 지역 단위를 선거구라고 해요. 총선 선거구는 서울시 마포구 갑, 대구시 수성구 을처럼 갑/을/병/정 순서로 이름을 붙여요.

비례대표 의원은 정당 득표에 따라서 선출되는 의원이에요. 정당의 득표율이 높으면 우리 정당이 배출할 수 있는 비례대표 의원 수가 많아져요.

Q. 비례대표 제도를 두는 이유가 궁금해요.

선거는 가장 많은 표를 얻은 1등만 당선되는 구조예요. 2등, 3등 후보를 지지한 유권자 의사는 반영하기 어렵죠.

당선 확률이 높은 인물에 투표하는 사표 심리도 작동해서 인지도가 낮은 신인이나 군소 정당에 불리해요.

비례대표는 더 다양한 의제와 전문성을 가진 인물이 정치에 진입할 수 있게 돕는 제도예요.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나누기 때문에 군소 정당 지지율을 반영할 수 있고요. 소수자 문제나 전국적, 지구적 사안에 전문성을 가진 인물이 기회를 얻어 당선될 수 있어요.

[뉴웨이즈]

 

외국에 거주하거나 출장/여행 등으로 한국에 없을 경우 투표는 어떻게 할까요?

투표는 소중한 권리!

소중한 권리 행사 해야죠!

신고·신청 사이트에서 [ova.nec.go.kr] 쉽게 신고·신청이 가능합니다!

해외에서 투표하시는 경우 투표기간 전 미리 온라인 신청이 필수입니다.

재외선거인 등록신청기간은 이미 시작되었고, 국외부재자 신고기간은 돌아오는 11월 12일부터 입니다!


 

다른 국가들에서와 같이 유럽 오스트리아에서도 재외선거가 치뤄지고 있습니다.

 

KJ독일어 조덕재 선생님이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2022년 제20대 대통령 선거

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외선거 부위원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독일어 수업, 유학 및 기타 문의는 kjgerman.imweb.me 로 부탁드립니다⬇️

kjgerman.imweb.me

 

KJ독일어

오스트리아 현지 독일어 학원 & 유학 컨설턴트

kjgerman.imweb.me

KJ독일어

오스트리아 현지 독일어 학원 & 유학 컨설턴트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