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스트리아 유학]

[오스트리아 유학] 오스트리아 거주지 등록하는 방법 (Meldezettel 멜데쩨텔)

SMALL

오스트리아에서 비자 신청 시, 꼭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Meldezettel’(거주등록증)을 알아보겠습니다!

 


오스트리아에 여행/출장이 아닌 목적으로 왔다면 (유학, 워킹홀리데이, 등) 오스트리아 법규에 따라 반드시 거주 등록을 반드시 해야합니다. 이 서류는 나중에 비자 발급 시 구비서류 중에 하나이니 잊으시면 안됩니다.

이 ‘거주증’이 있어야 이미 언급한 비자 신청도 가능하고, 은행 계좌 개설, 보험 신청 등 삶의 기본이 되는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비자 발급 시 필요한 서류에 관한 건 밑에 링크된 포스팅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클릭 -> [오스트리아 유학] 학생비자 발급 시 구비서류

 

다시 Meldezettel 로 넘어와서, 거주 등록은 일단 우리나라의 주민등록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이 거주 등록은 집 계약 효력 발생 후 3일 이내에 완료하셔야 합니다.

예) 1월 1일부터 A 라는 집에 살기로 계약을 했다면, 늦어도 1월 4일까지는 관공서에 직접 가시거나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A 라는 집에 살게 되었다고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여권사본과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3일이 지나도 큰 일이 생기는 것은 아닌 듯 하지만 발급되는 서류에 날짜가 찍혀있기 때문에 혹시나 언젠가 생길 수 있는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 법으로 지정된 3일을 지키는 것이 좋겠죠?)


Meldezettel 신청서

재출 시, 여권사본 필참

 

신청서는 ‘비엔나 시’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help.gv.at/Portal.Node/hlpd/public/resources/documents/meldezettel.pdf

다운 받으시면 밑 사진처럼 생겼을텐데요.

 

독일어기도 하고 중요한 서류인 것 같으니 작성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번역을 해보자면:

 

출처: 쿠쿠쿠

 

오스트리아에 처음 오셔서 처음 거주 등록을 하시는 분들은 위처럼 작성하시면 됩니다.

집주인이 서명을 해야하기 때문에 집 계약 때 미리 프린트해서 서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안 그러면 나중에 집주인 또 따로 만나거나 싸인해서 스캔해서 보내달라고 하면 귀찮으니 미리 준비해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신청서를 작성하셨다면:

이제 작성하신 신청서와 여권사본을 이메일로 관공서에 보내시면 됩니다! 혹시 이메일이 누락될까봐 걱정되시는 분들은 관공서에 직접 가셔도 됩니다. 그러면 이메일처럼 답장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그 자리에서 거주증을 발급해 줍니다.

• 어디로 가야되지? 무슨 관공서?

비엔나 구마다 관공서가 있습니다. 어디로 가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신청서랑 여권사본 가지고 가까운데로 가시면 됩니다.

 

 
 
 
 

• 관공서 운영시간 :

월요일부터 금요일, 매일 07:30 부터 15:30 까지 입니다. 이 시간은 위 표에 있는 관공서에 다 해당됩니다.

 


이렇게 오스트리아 정착 시 가장 중요한 서류 중 하나인 Meldezettel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단하지만 해외에 나오시면 낯설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언제든지 아래 홈페이지 연락처로 카톡, 이메일, 전화 주시면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독일어 수업, 유학 및 기타 문의는 kjgerman.imweb.me 로 부탁드립니다⬇️

kjgerman.imweb.me

 

KJ독일어

오스트리아 현지 독일어 학원 & 유학 컨설턴트

kjgerman.imweb.me

KJ독일어

오스트리아 현지 독일어 학원 & 유학 컨설턴트

 

LIST